티스토리 뷰

일상생활정보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가르비슈 2020. 12. 19. 01:22
반응형

돈을 빌려주거나 빌리면 당연히 갚아야 됩니다. 그러나, 채무자의 요청에 의해 돈을 빌려주었으나 나중에 채무자가 이를 부인하거나 증여라고 주장한다면 돌려받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차용증을 받아 둔다면 향 후 법적 절자 진행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은행 같은 금융상품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간의 돈거래가 오고 가게 되면 반드시 차용증을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문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그 사람과 어색하고 불편해질 수 있겠지만 나중에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문서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인, 친인척 관계다 보니, "차용증까지 쓸 필요가 있겠어? 당연히 빌려줬으니 주겠지."라고 생각하고 그냥 구두약속으로만 거래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사실 차용증을 쓰자고 하면 돈을 빌려주는 입장인데 오히려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도 생기곤 합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차용증은 어떤 문서인가?

 

차용증은 금전이나 물품을 빌리거나 빌려주고자 할 때에 채무인과 채권자 사이에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차용증은 돈을 빌리거나 그것을 빌려줄 때 작성하는 일종의 계약서로서 기한 내에 돈을 갚지 못하거나 받지 못할 시에 소송을 통해서 채무자에 대하여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차용증은 후에 일어날 일에 대비하여 작성하는 문서로, 차용증 미 작성 시 채권자에게 불이익이 주어지며 채무인에게 유리하게 작용되므로 반드시 물품을 빌려주거나 빌릴 때에는 차용증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차용증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될까?

① 차용증 작성 전 계약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여야 합니다.

② 차용증과 함께 음성녹음도 같이 하는 것이 차후 문제 발생 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③ 개인의 인적사항은 직접 자필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당시 상황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금액, 변제 일자, 이자 약정 등)

⑤ 만일을 대비하여 차용증 작성 후 공적으로 인증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⑥ 반드시 합의하에 변제 기일을 명확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아래 한글파일과 PDF 파일 두 가지 중 쓰기 편한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스크랩, 비밀번호 같은건 안 걸려 있으니 그냥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차용증 양식.hwp
0.02MB
차용증 양식.pdf
0.04MB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차용증 양식에는 정해진 양식이 없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지거나 규격이 잡혀있는 문서가 아닙니다. 간단하게 메모지에 적더라도 돈을 얼마나 빌리고 언제까지 갚겠다는 서로 간의 약속을 정확히 명시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에 서명까지 한 후에 돈을 빌려주셔야 합니다. 돈을 빌려주고도 오히려 빌린 사람이 큰소리치는 이상한 상황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잊지 말고 차용증을 작성해서 돈거래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