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근로소득세 계산기 계산방법

오늘은 근로소득세 계산기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제는 안그래도 모자란 월급에서 4대보험이 얼마나 나가는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월급에서 가져가는게 4대보험만 있는게 아닙니다. 바로 원천세(소득세, 지방소득세) 즉 근로소득세도 월급에서 빠져나갑니다.이것 저것 다가지고 가면 정말 남는게 없는 직장인 월급입니다. 그래도 내 월급에서 근로소득세가 얼마나 빠져 나가는지 궁금하실텐데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여기서 한가지더 알아두셔야 할 것은 비과세(세금을 떼지않는 과세금액)의 방법도 있으니 직장인들은 조금이나마 내 월급에서 절세할 방법이 있는데 그게 바로 비과세 근로 소득입니다. 비과세 관련 포스팅은 다음번에 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근로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근로소득세란?

근로소득세(소득세)는 근로자가 근로의 대가로 받는 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갑종, 을종으로 구분하는데 우리같은 일반 근로자는 "갑종소득"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소득세와 함께 있는 지방소득세는 납세의무가 있는 개인과 법인의 소득에 따라 내야 하는 지방에 내는 세금입니다. 개인의 경우 소득세 과세표준의 0.6 ~ 4.0%가 세금으로 매겨집니다.

 

그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입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는 매월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 적용하는 세액표로 소득세법 시행령에 규정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는 평균치를 반영한 것으로 개인별 상황과 특별 공제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우선 이표에 따라 먼저 다달이 세금(원천징수)을 낸 뒤 연말정산 절차를 거쳐 정확한 세금을 계산합니다. 그런데 이런 과세표준 관련된 내용 찾기도 힘들고 어렵기도 합니다. 그래서 쉽게 하는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근로소득세 계산기, 계산방법

 

아래는 근로소득세 계산기 계산방법 입니다.

먼저 홈택스에 접속합시다.(https://hometax.go.kr/). 그럼 아래 사진처럼 메인화면에 원천세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해 줍시다.

그 다음 페이지에 간이세액표란에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 페이지에 이 곳에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한글파일, 엑셀 파일, PDF 파일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쪽에 월급여액(세전 급여)을 넣고, 자신을 포함한 부양가족 수, 20세미만 자녀수를 넣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소득세와 지방 소득세가 나옵니다.

저는 월급여액 200만원에, 1인가구 기준으로 넣어서 조회해 봤습니다. 그럼 아래의 그림처럼 소득세와 지방소득세가 계산되어서 나오는데요. 80% , 100% , 120% 기준으로 나옵니다.

 

대부분 100%로 세금을 처리합니다만, 연말정산 세금폭탄이 두려우신 분들은 120%로 하시기도 합니다.

 

어떤가요? 해보니까 정말 쉽죠? 아무런 혜택도 못받는 기분인데 4대보험에 소득세에 지방소득세에 월급에서 다가져가면 정말 남는게 하나도 없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의료보험은 세계제일의 수준이고 얼마나 받을지 모르지만 연금도 은퇴 후에는 수령하게 될거고, 일하다가 다치면 산재보험으로 보험처리도 가능하고, 갑자기 일을 그만두게 되더라도 고용보험으로 실업급여도 받을 수 있으니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