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DTI 계산기 DIT 계산방법

이번에는 경제 신문에서 자주 접하고 내 집 장만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알고 있으면 좋은 DTI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용어가 그러하듯 알고 있으면 아무것도 아니지만, 처음에 모르고 있는 상황에는 많이 답답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DTI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와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DTI 는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으로 계산하여 대출의 한도를 정하는 계산방법을 말하는데 조금 더 정확한 뜻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DTI (총부채상환비율) 란?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을 보고 대출한도를 정하여 계산하는 비율이며, 대출상환액이 소득의 일정한 비율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 입니다. 저도 담보대출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대출을 받을 때 이것저것 상담을 하지만 저 뿐만이 아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냥 대출금액이 얼마가 되고, 금리가 몇 프로가 나오는지가 궁금하지 LTV 라던지 DTI, DSR 등 대출을 받을 때 적용되는 조건들을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내집마련할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DTI 란 쉽게 말하면 나의 수입으로 대출받은 원금과 이자를 갚을 수 있느냐, 없느냐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집을 사려고 하는 지역의 DTI 가 40% 라고 하면, 40%가 넘으면 대출이 불가하고 40% 이하이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ex) 연 소득 3천만 원이고 DTI 가 40% 인 지역에서 아파트를 매매한다면 연간 이자와 원금을 상환할 수 있는 금액은 1천2백만원 입니다. 1천2백만 원을 12개월로 나누면 월 1백만 원 정도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참고로 기존에 대출이 더 있으면 그 부분도 포함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신용대출을 받아 원금과 이자를 약 5십만 원 납부하고 있으면 앞서 계산한 1백만 원에서 5십만 원을 빼고 , 나머지 5십만원으로 원금과 이자를 갚을 수 있는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동네에 좋은 집이라고 하여도 소득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 대출이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부동산의 규모나 시세만 보면서 대출을 해줬을 때 하우스 푸어 등 문제가 발생될 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대출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DTI 계산기 사용방법

 

먼저 검색창에 DTI 계산기 를 검색하셔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예를 들어 계산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금액 1억 대출기간 360개월(30년) 금리 3% 연 소득 3천만원
기대출 5백만원 기대출 사용기간 12개월(1년) 기대출 금리 5%

위 표대로 설정한 후 DTI 계산기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DTI 비율이 33.99% 가 나왔습니다. DTI 40% 가 적용되는 지역에서는 대출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DTI 계산기를 통해 알아보면 내 집 장만의 주택담보대출은 나의 소득을 가지고 대출 한도를 정하기 때문에 소득이 적다면 가치가 높은 부동산일지라도 담보대출이 원활하게 진행이 될 수 없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건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적게 받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빌릴때는 모르겠지만 갚을 때는 정말 힘듭니다.

그리고 구매하려는 주택의 지역에 따라 적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은행에 방문하셔서 하나하나 살펴보며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진행하셔서 내집마련이라는 좋은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