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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이번에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법인사업자이든 개인사업자이든 물품, 용역, 서비스 등을 제공하거나 판매할 경우 구매한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했다는 거래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가 있는 사업자는 아래 기준에 따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대상은 모든 법인사업자나 직전년도 사업장별 과세+면세 합의 공급가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입니다. 2010년도에 전자세금계산서 제도가 도입된 이 후에 대상자가 점차 확대되었습니다.

만약,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를 이행하지 않을경우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아래표에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가산세금액
미발급 공급가액의 2%
지연발급 공급가액의 1%
미전송 공급가액의 1%
지연전송 공급가액의 0.5%

전자세금계산서의 발행기간은 공급시기가 속한달의 다음달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만약 마감일(10일)이 토요일이거나 공휴일일 경우에는 다음날까지 연장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우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홈택스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출처 - 국세청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가 발급 가능한 공인인증서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및 입찰, 계약 등 모든 업무에 가능한 범용인증서, 개인사업자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도의 개인인증서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개인사업자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주거래은행이나 계좌 및 개인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신 해당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단순히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용도라면 한국전자인증 같은 발급기관에서 비싼 비용을 들여 발급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의 경우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라, 국민은행에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국민은행이라고 검색하시거나 국민은행 홈페이지 (https://www.kbstar.com/) 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구글검색 - 국민은행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로그인버튼 옆에 보시면 공인인증센터가 있는데 그 곳을 클릭해서 공인인증센터로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아래와 같은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하시게 되는데, 위 상단 메뉴에 보시면 전자세금용인증서라고 있습니다. 그 곳 하위메뉴인 인증서 발급/재발급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 뿐만 아니라, 인증서 갱신, 인증서 폐기, 타행 타기관인증서 등록/해제 등 여러가지 메뉴가 있으니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 창으로 넘어오게 되면,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을 해주시고 본인확인에 사용자 ID,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약관동의/본인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발급대상 인증서 선택 화면에 전자세금용이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약관동의를 한 번더 하라고 합니다. 해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다음으로 넘어가면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하셔야 됩니다. 출금계좌번호를 적으시고,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후에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를 이용해서 일회용 비밀번호를 확인한 후에 6자리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수수료 출금예약내역확인 이라고 계좌에서 4,400원 인증서 발급수수료를 출금하겠다는 내용이 뜹니다.

 

- 인증서를 발급하면 아래와 같이 수수료가 고객님의 계좌에서 출금될 예정입니다.

- 인증서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에 폐기시 환급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환급 불가능합니다.

- 인증서 발급에 따른 수수료의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 당일부터 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

- 인증서 발급을 계속하시러면 [확인]을, 취소하시려면 [취소]를 클릭하십시오.

 

 

라고 주의사항이 있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출금계좌번호와 발급수수료를 다시 한 번 확인하신후에 확인을 누르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고객 세부정보 입력란에 영문명, e메일, 주소, 전화번호만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인증서저장 버튼을 클릭하신후에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장 위치를 선택하신 후에 공인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정상적으로 발급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마지막으로 인증서 발급완료 화면이 뜨고, 세금계산서 발급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딱히 필요없으시면 요청안하시고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종류에 전자세금용으로 되어있는지, 유효기간이 정확히 1년으로 설정되어있는지, 출금계자번호는 정확한지, 수수료도 4,400원인지 다시 한 번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발급되었는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창에 보시면 용도란에(전자세금계산서용)이라고 되어있어 다른 인증서와도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사실 계산서용으로만 사용할건데 8만원에서 비싸게는 11만원짜리를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찰을 할 일이 없고 정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도로만 사용하실 경우에는 4,400원이면 충분합니다. 용도를 정확히 확인하신 후 잘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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