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인인증서 폐지 날짜 확정 앞으로의  은행 거래는?

인터넷으로 은행 사이트 접속하게 되면 가장 귀찮고 짜증 나는 게 액티브 X 랑 공인인증서입니다. 로그인하려면 공인인증서를 받아야 되고, 공인인증서를 받으려면 온갖 액티브 X 를 설치해야 되고, 막상 설치하고 나면 인터넷 창을 다 끄고 새로 설치해야 되고, 어떤 액티브 X는 재부팅까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막상 설치도 잘 되지도 않고, 느려 터진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이용해야 되니까요. 그런데 그중 하나인 공인인증서가 12월 10일에 폐지가 된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대체하는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 폐지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시행령 개정안이 2020년 12월 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여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됩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으로써 액티브X 와 추가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생각보다 역사가 꽤 깊은데, 1999년에 도입된 소유자 정보를 포함해서 신원 확인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인터넷용 인증서입니다.

12월 10일 폐지가 되면 기존 사용하고 계시던 공인인증서는 만료기간까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 사용의 문제점

■ "액티브 X" 프로그램 필수 설치

  - "액티브 X"는 공인인증서를 인터넷 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느려 터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같은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설치 오류 등이 생기면 공인인증서까지 사용할 수 없고 설치 후 사이트 재접속 및 컴퓨터 재부팅을 해야 설치가 완료되는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

  -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려면, 거래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뱅킹 신청을 합니다. → 기간 내에 거래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액티브 X 프로그램을 무한 설치해야 합니다 → 아이디 은행계좌, 개인정보 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 휴대폰, 노트북, 태블릿 PC, 데스크톱 등 기기마다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공동 인증서 / 사설인증서 

공동 인증서라니? 이름만 바뀐 거 같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설인증서가 출시된다고 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에 참여할 후보 사업자로 카카오 · 한국 정보인증 · KB국민은행 · NHN페이코 · PASS 등

5개 업체(가나다순)를 선정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 폐지 앞으로의 인증방법은?

기존 공인인증서 발급하려면 은행에 대면하여 신원확인을 했지만, 개정된 전자서명법 시행 이후는 PC나 스마트폰으로 계좌인증 등을 통해서 가능한 비대면 신원확인도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존 10자리 이상 비밀번호로 인증하는 방식도 지문이나 페이스 아이디 같은 생체정보나 PIN 번호 등으로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공인인증서는 PC 중심이었다면, 변경된 인증 방식은 모바일 중심으로 어플을 사용하여 인증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