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차 아동돌봄쿠폰

정부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그리고 저소득층, 미취업 청년등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7조원대 4차 추가예산안을 편성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장기화와 최근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로 침체된 경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나도 해당사항이 되는지 많은 분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혜택 중 아동돌봄쿠폰 확대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동돌봄쿠폰이란?

 


■ 아동돌봄쿠폰이란 보건복지부가 2020년 3월 27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아동양육가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하였습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만 7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에 아동 1인당 40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을 국비로 긴급지원하는 사업으로, 앞서 3월 17일 국회에서 통과된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졍예산에 반영되었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2. 아동돌봄쿠폰 지급 형식

 


■ 아동돌봄쿠폰은 지방자치단체별 여건에 맞게 전자상품권, 지역 전자화폐, 종이상품권 형태로 지급되며, 이는 사용자의 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 모두를 고려하여 해당 지역 광역자치단체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매장에서의 사용은 제외됩니다.

 

출처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3. 2차 아동돌봄쿠폰 지원대상 확대

 


2차 아동돌봄쿠폰 지원대상은 여기서 알아보세요.

 

■ 기존 만7세 미만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 아동돌봄쿠폰을 지급받았는데,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구까지 확대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40만원을 지급했었던 아동돌봄쿠폰은 초등학교 1 ~ 6학년 자녀가 있는 가구까지 확대 지원하면서 금액은 20만 원이 지원될 것이라고 추측한다고 합니다.

 

출처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 외에도 통신비 2만원 지원, 소상공인 · 영세 자영업자 지원, 고용 취약계층을 대상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등 4차 추경안이 오는 10일 확정해 발표하고 11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힘든분들이 많은데 그나마 도움이 되는 소식인듯 합니다. 하지만 지원 대상 연령에 대한 기준이 모호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 지원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