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인 라이프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가르비슈 2020. 7. 8. 09:40
반응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이번에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을 다닐 때나 그만둘 때나 알아둬야하는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입니다. 연말정산 시기쯤 되면 한 번은 꼭 들어 보셨을텐데, 퇴사하고 이직할 때나 혹은 전세대출이나 신용대출 등을 받을 때 직장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해당 문서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급을 받고 회사에 다니는 근로자들은 1년에 한 번씩 연말정산을 합니다. 연말정산이 끝나고 나면 그 때 회사에서 1년간 내가 근로소득세를 미리 얼마를 떼었고 실제 수업이 얼마며 이 수입에 대한 진짜 근로소득세는 얼마인지 영수증을 발급해주는데 이게 바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발급은 회사에 요청해서 할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셀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받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는 개인이 주식을 해서 수익이 났든, 직장에서 근로를 해서 소득이 생기든 일단 수익이 생기면 그 소득의 일부를 세금으로 징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래는 근로활동을 해서 매달 수익이 생길 때마다 원칙적으로는 개개인이 직접 국세청에 자신의 소득을 신고하고 이에 대한 세금을 매달 납부하는 것이 정석적인 순서이나, 근로자 인구가 많고 그렇게 했다가는 세무서와 관할 관공서의 업무가 마비될 것 입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사업자가 월급을 주기 전에 미리 근로자가 내야할 세금을 대신 미리 떼서 신고해주고 납부도 해줍니다. 근데 이 세금이 우리가 일년동안 쓴 소독과 공제 등을 합친 수준에 비해 과하게 걷혔다면 연말정산에서 환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그래서 이 사람의 연소득은 어느정도인지 소득에 대한 세금이 총 얼마인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2.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홈택스에서는 근로스득에 대한 원천징수영수증 뿐만 아니라 기타소득과 일용소득, 거주자 사업소득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올해 중도퇴사하여 올해분의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분들은 홈택스로 들어가도 2020년분의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럴땐 그냥 회사에 직접 신청을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하니 2019년 귀속분에 한해서 발급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홈택스를 입력하시거나 홈택스바로가기 (www.hometax.go.kr) 를 클릭해주셔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홈택스 메인화면이 뜹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셔야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주시고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으시다면 이 번에 가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로그인하시고 My홈택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My홈택스는 좌측상단이나 자주찾는 메뉴에 있으니 아무거나 클릭하시면 됩니다.

 

 

My홈택스에 들어오시면 아래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국세청은 모르는게 없는 듯 합니다. 취업 후 학자금상환 내역이나 세금납부, 체납내역, 근로장려금 신청현황이나 현금영수증 사용 금액 등 내가 근로활동으로 번 수익과 지출 내역, 세금 관련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는 각종 메뉴들이 있습니다.

 

 

 

이 많은것들 중에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은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신고되었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내역들이 조회됩니다. 2020년도분들 제외하고 2019년 귀속분까지 현재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지급명세서를 선택해서 보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신고되어있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이 나타났다면 왼쪽 상단의 파란색 프린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됩니다. 그럼 이 서류를 필요한 곳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발급하면 비용도 따로 들지 않고 간편하게 집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세무서를 찾아가서 번호표 뽑고 하루종일 기다릴 필요도 없으니 너무 편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영수증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이 별표(***) 가 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 별표 (***) 없이 모두 노출하고 싶으시면 개인 회원으로는 확인이 불가하니 회사에 요청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 번 포스팅으로 이유도 모르고 냈던 원천징수 세액에 대한 궁금증,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할 때마다 전 직장을 찾아가야 했던 불편함 모두 해결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직장인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인신용정보조회서 간단한 발급 방법  (1) 2020.07.11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0) 2020.07.10
청년저축계좌  (0) 2020.07.04
육아휴직 급여 알아보기  (0) 2020.07.03
연차수당 계산법  (0) 2020.0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