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본인신용정보조회서 간단한 발급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인신용정보조회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신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신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관리를 하는 만큼 자신의 신용을 알고있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은행 대출이나 정부 사업 신청 과정등에서 신용 정보 조회서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저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사업 신청 때문에 처음으로 발급받아 보았습니다. 제출 서류에 신용정보조회서가 있길래 생소한 단어라 좀 걱정했는데 정말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오늘은 본인신용정보조회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본인신용정보조회서 발급 하기

먼저 검색창에 신용정보조회서를 검색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한국신용정보원 통합회원이라는 사이트가 나오는데 해당사이트로 접속하시거나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 (www.credit4u.or.kr) 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게 되면 절차에 맞게 자신의 신용도를 조회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이다보니 전혀 어려움 없이 자신의 신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한데 회원가입을 통해서 로그인이 가능하니 회원가입부터 하겠습니다. 회원가입 이후에도 본인인증을 요구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크롬을 자주써서 크롬으로 해봤더니, 회원가입에서 약관동의하는 부분 그 다음창으로 안넘어 갔습니다. 번거로울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인터넷익스플로러로 진행하시는게 편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다 보면 본인인증을 한번 더 해야됩니다.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인인증까지 끝마치고 나면 한국신용정보원 통합회원 메인창이 뜹니다.

아래 내 신용정보열람을 통하면 크레딧포유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본인신용정보조회서를 확인 및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한국신용정보원통합회원에서는 보험 정보도 열람이 가능하니 다양하게 이용해 보시면 됩니다.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신용정보관리 탭에서 본인신용정보조회서발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한번 더 본인신용정보조회서 발급창을 열려고 합니다. 발급창을 열겠습니까? (새창에서 열림)이라고 메세지가 뜨는데, 확인을 누르시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본인의 신용정보조회서가 나오게 됩니다. 아래 사진보시면 대부업권은 해당 대부업체를 통하여 확인,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자신의 신용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장기간의 학업을 마치고 사회에 진출하여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면서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금융활동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금융실적을 바탕으로 1등급부터 ~ 10등급까지 나눠지게 됩니다. 이러한 신용등급으로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은행에서 대출을 실시할 경우 심사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다만 신용등급의 특징 중 하나가 떨어지기는 쉬우나, 올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신용도 하락에 가장 큰 악형향을 미치는 요인이 연체이고, 대출금이나 신용카드 그리고 스마트폰 할부금 등에 대해 10만원 이상의 소액이라도 5영업일 이상 연체가 발생할 경우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90일 이상 연체가 발생할 경우 단기연체는 3년간, 장기연체는 5년간 기록이 남게 됩니다. 정기적인 지출금에 대해서는 자동이체를 설정하여 연체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설정하여 카드대금이나 공과금 자동이체, 급여통장 등과 같이 거래실적을 늘려나가면 신용도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자신의 신용정보도 확인하시고 신용관리에 신경쓰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직장인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카드영수증 재발급 받는방법  (0) 2020.07.13
연봉 계산기 계산방법  (0) 2020.07.13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  (0) 2020.07.10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0) 2020.07.08
청년저축계좌  (0) 2020.07.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