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인 라이프

연봉 계산기 계산방법

가르비슈 2020. 7. 13. 09:44
반응형

 

연봉 계산기 계산방법

 

이번에는 연봉계산기, 계산방법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이 회사 생활을 오래하는데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게 무엇일까? 바로 급여, 연봉입니다. 때론 근속연수, 업무, 얼마를 받느냐에 따라 이직 여부가 달라지기도 하는데, 근로자 입장에선느 자신의 가치를 연봉으로 평가하기도 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회사가 어려워져 감봉되거나 이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주변에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 회사가 어려워져 20% 정도 삭감된 지인들도 보았습니다.

 

 

 

 

사실 연봉이 올라도 4대보험비와 소득세도 덩달아 올라 실수령액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전 포스팅 4대보험 계산방법에도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래도 삭감되거나, 올랐을 때 연봉으로 실제 얼마나 받게 될지 알아보고 싶을 때,  연봉 계산기 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실제 통장으로 들어올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4대보험 및 세금까지 적용되어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연봉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봉과 실수령액이 차이 나는 이유?

계약한 급여 및 연봉이 실제로 받는 금액과 차이가 나는 이유는 4대보험과 소득세가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한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근로자의 경우 의무적으로 4대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직장가입자로 분류된 근로자의 경우 4대보험료를회사와 절반씩 부담하게 됩니다. 이 때 근로자가 직접 사대보험료를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나머지 절반을 근로자의 급여에서 공제하여 납부합니다.

 

 

또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금을 납부합니다. 이를 소득세라고 하는데, 여기에 주민세라고도 불리는 지방소득세도 있습니다. 이 세금까지 회사에서 원청징수 합니다. 이렇게 세금과 사대보험료가 급여에서 미리 선공제되었기 때문에 계약한 금액과 실수령액이 차이가 발생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연봉 계산기 사용방법

인터넷 검색창에 연봉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네이버에서 제공 하는 연봉계산기를 사용하셔도 되고, 저는 인크루트 연봉계산기가 편해서 인크루트 연봉계산기를 사용합니다. 인크루트 연봉계산기 라고 검색하시거나 인크루트 홈페이지 (https://www.incruit.com/tools/salary/)에 바로 접속하셔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네이버 연봉계산기
인크루트 연봉계산기

자 이제부터 정말 간단하고 쉬운 연봉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시죠.

연봉/월급 선택 퇴직금 연봉 비과세액 부양가족수 20세이하 자녀수
연봉 별도 3,000만원 120만원 1 0

저는 연봉 3,000만원에 퇴직금 별도로 식사대의 비과세로 120만원, 1인가구를 기준으로 계산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비과세액 이란? 급여액 중세금을 공제하지 않는 금액을 말하며, 비과세 되는 식사대, 출산/보육수당 실비변상적인 급여, 국외근로소득, 생산직근로자 등의 야간근로수당,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과세특례, 기타 비과세 되는 소득 등이 해당됩니다.

 

계산해보았더니, 4대보험 및 세금 다 떼고나니 2,378,100원이 실수령액 입니다. 어쨋든 계산기는 범용적인 기준으로 만들어졌지만, 각 조건과 상황에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면 됩니다. 연봉실수령액이 많이 차이나면 회사에 문의하시는게 빠릅니다.

 

 

연봉 계산기 를 통해 알아본 내 연봉, 나의 월급액을 보면 속상합니다. 많이 벌어도 공제를 이렇게나 많이 해버리면 연봉 인상이 무슨소용인가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년 4대보험료도 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을 합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한 해 동안 납부한 세금액과 실제 소득에 따라 내야할 세금액을 비교하여 과부족을 정산하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현금영수증, 기부, 보험, 의료비, 카드사용 등을 활용하여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를 받아서 환급을 받기도 합니다. 연봉 계산기 를 통해서 세금과 4대보험이 얼마나 나가고 있는지 잘 확인해보고, 체크하셔서 현명한 자산관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