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역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3월 29일까지 주소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관할지역이 정해졌습니다. 그런데, 3월 29일 이후에 이사하신분들은 이사전 지역의 주소지가 관할주소지여서 현주소지에서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제 지인도 4월초에 주소지를 옮겨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받을수는 있어도 쓸 수는 없는건지 화가나기도하고 방법을 몰라서 여기저기 찾아보고 국민청원에도 동참하기도 했었습니다.

 

 

6월 4일 부터 광역자치단체를 넘엉서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한하여 횟수와 상관없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지역 변경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지원금을 받은 국민이 3월 29일 이 후에 타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경우(주민등록표상 주소지가 타 광역자치단체로 변경된 경우) 6월 4일부터 지원금 사용지역 변경 신청(사용지역 변경 신청은 주민등록표상 주소지 관할 광역자치단체(시, 도)로만 가능)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신청은 지원금 사용 종료일 전일인 8월 30일까지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여러 차례 이사를 하더라도 횟수와 상관없이 사용지역 변경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5월 18일부터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신청한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은 경우에는 사용지역 변경 신청이 불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대한민국 행정안전부 인스타그램

재난지원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변경 방법

재난지원금 발급받은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손쉽고 간편하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지역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는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저는 삼성카드에서 긴급재난지원급을 받아 삼성카드 홈페이지에서 변경신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삼성카드를 검색하시거나 삼성카드 홈페이지 (www.samsungcard.com) 에 접속합니다. 접속하셔서 로그인하신 후에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좌측 최상단에 위치한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전체메뉴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그 중에 생활편의에 위치한 정부지원 사업의 하위메뉴인 정부 긴급재난지원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아동돌봄쿠폰, 국가바우처, 유가보조금 등 다른 정부지원 사업도 많으니 나중에 필요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접속하시게 되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때까지 재난지원금 사용한 이용내역 조회도 가능하고 이용대상 가맹점 조회나 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도 가능합니다.

 

 

우측에 보시면 사용가능지역 변경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아쉽게도 저는 이사를 가지 않아, "현재 주소지와 사용가능지역이 동일합니다. 사용 지역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만약 이사를 가시고 주소지를 변경하셨는데도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면 삼성카드 고객센터나 지방자치단체에 전화해서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만약 주소지를 변경하시고 정상적으로 변경이 가능하시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변경가능지역에 다른 지방이 나오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홈으로 옆에 보시면 변경신청하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그 다음 변경신청하기버튼을 누르신 후 절차에 따라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재난지원금사용처 지역변경

이렇게 홈페이지를 통해서 변경이 가능하지만, 인터넷이 익숙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콜센터에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각 카드사별 콜센터 전화번호 입니다.

카드사 전화번호
신한카드 콜센터 1544-7000
국민카드 콜센터 1588-1688
농협카드 콜센터 1644-4000
비씨카드 콜센터 1588-4000
현대카드 콜센터 1577-6000
삼성카드 콜센터 1588-8700
롯데카드 콜센터 1588-8100
하나카드 콜센터 1800-1111
우리카드 콜센터 1588-9955

해당 카드사 전화 연결 후 상담원 연결하셔서 사용지역 변경 요청 하시면 됩니다.

 

"정부는 국민들이 긴급재난지원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라고 윤종인 행정안정부 차관이 말했습니다. 한 때는 이사를 가게되면 재난지원금 변경 신청이 안되어 답답한 마음에 국민청원에 동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었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정책 시정하고 짧은 시간 내에 재난지원금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