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많은 분들이 시기가 늦지 않았나 하며 많이 미루는 예방접종 중 하나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일 것입니다. 자궁암 중 자궁경부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최근 20 ~ 30대 젊은 연령층의 발병률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여성한테 두 번째로 흔한 암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방주사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이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국가암검진사업에 포함되어 만 20세 이상 여성이라면 무료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올해 2020년에는 짝수 년생, 2021년에는 홀수 년생 출생자가 자궁경부암 검사 무료 검진 대상자입니다. 막연하게 첫 성관계 이전에 맞으면 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오늘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적절한 시기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주궁의 입구인 경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세계 여성 암 1위인 유방암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암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없어 생존율이 현저히 낮은 난소암과 달리 예방주사의 보급으로 선진국일수록 자궁경부암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자궁경부암 환자가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국내 환자 수는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바로 자궁경부암이 후진국 병이라는 잘못된 인식과 젊은 여성들의 낮은 암 검진율 때문입니다. 주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던 과거에는 성병, 문란한 생활, 에이즈 감염자 등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여겨졌었고, 산부인과에 다니는 것을 창피해 하거나 눈치를 보는 등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젊은 층에서도 자궁경부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은 아주 천천히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병이 더 악화되기 전까지는 별다른 증상들을 자각할 수 없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가장 흔한 자궁경부암 증상으로는 질 분비물이 증가를 하거나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것인데, 환자들에 따라선 월경의 기간이 길어지거나 양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특히 성관계 후에는 질분비물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것도 자궁경부암의 일반적인 증상들 중 하나라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출혈은 없고 악취가 나는 분비물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이 상당히 진행이 되어 자궁주위에 있는 직장이나 방광, 또는 골반이나 척추뼈의 신경계통을 침범하게 되면 2차적인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비용 및 시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9세 ~ 26세의 여성, 남성 모두가 접종 대상자 입니다. 성 경험이 없는 시기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나이와 관계없이 성 경험이 적거나 없는 성인과 자궁경부암 고위험군도 접종을 통해 항체를 형성하면 암의 발병률을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습니다. 9세에서 ~ 15세에 해당하는 시기가 최적의 효과를 내며 2회 접종 시 면역원성이 3회 접종할 경우와 비교하여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2016년 국가 예방 접종으로 도입되어 매년 만 12세가 되는 여성 청소년의 경우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회접종이나, 만 12세의 연령에서는 2번의 접종으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남성에게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데,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없어 스스로 보균자임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균자인 남성과의 성관계를 통해 여성에게 전염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사마귀나 성기암, 항문ㅇ남 등의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으므로 남성도 같이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주의사항

예방접종을 받기 전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은 뒤, 컨디션이 좋은 낮 시간대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접종 후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여 30분 정도 접종기관에서 대기 후 귀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귀가 후 접종 부위를 청결하게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백신 성분에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분들은 접종을 받지 않으셔야 하며, 급성 중증 열성질환 환자분들도 질환이 나을 때까지 접종을 미루셔야 합니다.

접종 후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등의 반응이 있다면 며칠 내로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전신에 반응이 나타날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5.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자궁경부암의 병기는 1기 ~ 4기까지 분류가 되어 있으며, 각 병기에 따른 자궁경부암 치료 원칙들이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1기 ~ 2기 초에는 동시화학방사선요법이나 수술이 모두 가능하며, 2기 말 보다 더 진행이 된 암에 대해선 동시화학방사선요법이 시행됩니다. 자궁경부암 수술은 완치를 목적으로 하게 되며, 제거되는 조직들은 자궁방조직과 자궁, 골반림프절이 해당이 됩니다. 수술 후 병리 검사의 결과들에 따라서 보조적인 자궁경부암 치료방법으로 방사선 치료와 항암제 투여를 동시에 시행하게 되는 화학방사선요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 성 경험이 있는데 맞아도 될까? **

 

성 경험이 있는 성인이 맞을 경우 예방의 효과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성인이 접종을 하더라도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에겐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고, 수유 중인 여성은 접종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시기를 놓쳐서 예방 효과가 없진 않을까 걱정하셨던 분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접종하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남성분들도 꼭 접종하셔서 건강한 성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