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근로계약서 작성법 및 양식 무료 다운로드

 

정규직, 계약직, 시간제 근로자 등 우리나라 모든 근로자는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이는 미성년자도 마찬가지이며, 모든 사업주는 1시간을 근무하는 경우라도 반드시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계약서 미작성 벌금을 물게됩니다. 이번에는 근로계약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니, 근로계약서 작성 시기를 앞두고 있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근로계약서란?

 

한 사람이 직장을 구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일을 하게 될 경우에는 그 일을 맡기려는 회사로부터 노동에 대한 대가를 지급받는 것을 약속하고 이런 약속한 기준을 작성하는 문서를 근로계약서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근로계약서 양식의 개요들을 살펴보면 근로계약이란 기업(근로기준법에서는 '사용자'라 명칭)의 지시에 따라 근로자가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로부터 대가를 받는다는 것을 계약으로 정하는 유상쌍무계약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와 기업 사이에 종속적 노동관계가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근로관계는 근로자와 회사가 동등한 지위에서 자유의사에 의하여 결정한 계약에 의해 성립합니다. 근로관계의 성립은 구두에 의하여 약정되어지기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근로계약서 작성에 의하여 행해지고 있습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반드시 국가가 정한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정해야 합니다. 만약 기준에 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부분에 한하여 무효라 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 근로자가 알아야할 사항들을 명시해야하고 명시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근로자는 근로조건 위반으로 인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근로계약서 체크리스트

 

1) 연봉

 

사전에 합의된 총 임금(연봉)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기본급, 수당, 상여금, 지급일, 지급방법, 계산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하고, 통상임금제 & 포괄임금제 를 체크해야 합니다. 임금은 예금통장으로 받아야 임금체불 문제 발생 시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소정 근로시간 & 휴게시간

 

근로 기준법 상 근로시간은 휴게 시간 제외 주 40시간 이하이고, 특정 사유 발생 시 1일 최대 12시간, 주 최대 52시간 입니다. 휴게시간은 4시간 근무 시 30분, 8시간 근무 시 1시간을 보장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은 점심시간으로 휴게시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상시 5인 이상 사업장은 밥 10시 이 후 '야간근로수당' 을 지급해야 합니다.

 

3)연차 & 휴가 

 

1년 미만 신입의 경우 한 달 만근 시 1일 지급 되었으나, 개정된 법에 따라 1년 미만 신입사원도 11일 연차 휴가 사용 가능합니다.

<<연차 관련 포스팅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연차수당 계산법

연차수당 계산법 연말만 되면 요즘 많은 직장인들은 한 해 동안 쌓아놓았던 연차를 쓰곤 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최고의 복지 중 하나를 꼽으라하면 물론 상여금같은 보너스도 있겠지만 ��

study82.tistory.com

4) 퇴직금

 

입사 후 1년 이상 근무 시, 퇴직 전 3개월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합니다.

별도로 명시되어 있는 지 연봉에 포함된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셔야 됩니다.

 

<<퇴직금 관련 포스팅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퇴직금 계산기 ,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오늘은 퇴직금 계산기와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며칠전 회사 후배가 그만둔다고 말했습니다. 이유는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그로

study82.tistory.com

3.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예시

 

 

위와 같은 표준근로계약서에는 근로자와 사용자 간에 근로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필수 기재사항을 명시합니다. 만약 사용자와 근로 간에 별도 합의가 있는 경우 표준근로계약서 외에 특약형태의 별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표준 근로계약서 다운로드

근로계약서 양식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확인하셨다면 아래의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을 다운 받으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표준근로계약서.hwp
0.01MB

 

반응형
댓글